본문 바로가기
경제정보

개인사업자 자영업자 국민연금 납부유예 납부연기 신청방법

by 꼼꼼리아 2020. 4. 20.

개인사업자 국민연금 납부연기 납부유예 신청방법

코로나로 인해 많은 자영업자, 개인사업자들이 곤혹을 치르고 있습니다. 이에 소상공인을 위해서 많은 지원 정책들도 나오고 있는데요, 하지만 폐업된 가게들도 속출하고 있습니다. 벌기위해서는 당장 가게문은 열어야 하지만 임대료, 각종 공과금, 인건비, 자재비의 압박 때문에 늘어나는건 한숨 뿐입니다.

 

방법이 있으면 좋으련만 사회적 거리두기를 실천하고 있는 만큼 사람들은 외출을 자제하게 되고 이러한 경제 악순환은 계속 반복되고 있습니다. 온라인 쇼핑몰이나 배달업체만 겨우 명맥을 유지하고 있는듯 합니다.

코로나로 인해 한푼이 어려운 시기에 이제 국민연금도 부담이 되고 있습니다. 그래도 조금이나마 지출을 줄인다면 그것이라도 다행이라고 생각해 개인사업자 국민연금 납부연기 납부유예를 알아보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세금을 당연히 내야하지만 내가 여건이 되지 않는다면 세금 납부 유예 신청을 할 수가 있습니다. 합법적으로 미룰 수 있는거기 때문에 개인사업자, 소상공인들에게는 반가운 소식이 아닐 수 없지요.

 

개인사업자, 즉 사업자 등록을 한 순간부터 소득이 없더라도 소득이 있는 사람으로 분류되기 때문에 지금처럼 상황이 힘든 경우에는 직접 국민연금공단에서 납부연기 납부유예를 신청해주셔야 합니다. 


국민연금 납부유예 신청하기 

 

 

1. 국민연금 콜센터 (국번없이 1355)로

전화 후 관할지사 연락처 받기 

 

국번없이 1355번으로 전화 후 상담원과 통화를 하면 사업장 소재지 관할지역의 담당자 연락처를 문자로 받을 수 있습니다.

 

+ 현재는 코로나로 인한 특수한 재난 상태이므로

전화한통으로 콜센터 상담원에게 

성함, 주민등록번호, 사업장 소재지 등의

정보를 알려주면 아래 절차를 밟지 않아도 

그 즉시 유예신청이 가능하다고 하니 

참고하세요!

 

만약 통화대기가 싫어서 직접 내 사업장 관할지사를 찾기를 원하시는 분들은 국민연금공단 홈페이지에서 직접 확인이 가능합니다. 

국민연금공단 홈페이지에 접속하여 하단에 스크롤을 내리고 지사찾기에 들어가면 지역별 관할지사 연락처 및 위치가 잘 나와있습니다.

 

2. 국민연금공단 담당관할 지역에 전화 후

납부유예확인서 팩스로 전송하기

 

국민연금공단 사업장 소재지 지역 담당자에게 소득이 없는 사유를 잘 설명하고 국민연금을 내기 어려운 상황이니 유예신청을 하고 싶다고 말씀드리면 상담원이 납부 유예 확인서 작성 후 팩스로 전송하라고 할 것 입니다. 납부유예 확인서는 비교적 간단하기 때문에 어렵지 않게 작성할 수 있습니다.

 

개인사업자 국민연금 납부유예 납부연기 확인서 양식은 다음과 같습니다.

 

이렇게 하면 소득 감소 요건이 충족된 가입자는 국민연금을 내지 않더라도 연체되지 않습니다. 

 

+ 납부예외로 보험료 부담은 줄 수 있지만 납부 예외 기간은 국민연금 가입기간으로는 인정되지 않습니다. 따라서 노후에 받을 연금이 줄어들 수 있음을 꼭 아셔야 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