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오른쪽 아랫배 통증 원인

by 꼼꼼리아 2020. 9. 10.

요즘은 몸에서 어디가 아프면 덜컥 겁부터 납니다. 혹시 내가 큰 병에 걸린건 아닌지 뭐가 잘못된건지 없던 증상이 생기면 이런저런 생각들이 들기 마련인데요, 특히나 대부분의 장기가 모여있는 배가 아프면 그 걱정은 더욱 더 배가 되기도 합니다.

 

 

 

하지만 배가 아픈 위치를 어느정도 파악한다면 어떠한 원인으로 통증이 일어나는지에 대해 추려볼 수가 있는데요, 그래서 오늘은 배가 아픈 원인 중 오른쪽 아랫배 통증 원인에 대해서 살펴보려고 합니다.

 

맹장염은 많이들 들어보셨을거라 생각됩니다. 이는 대장과 소장이 만나는 부분에 있는 충수란 곳이 있는데 이곳에 염증이 생겨서 발생합니다. 오른쪽 아랫배 통증이라고 하면 가장 먼저 의심해 볼 수 있는게 바로 맹장염인데요 해당부위에 염증이 생기면 점막이 손상되고 이로인해 벽이 괴사하게 됩니다.

 

그렇게 터지게 되면 한시라도 빨리 수술을 받아야 합니다. 이는 가만히 두면 더욱 심해지기 때문에 의심된다 싶으면 얼른 병원에 내원하여 조치를 취하셔야 됩니다. 주 초기 증상으로는 배꼽 또는 명치 부위부터 통증이 시작되며 갈수록 그 정도가 심해지게 됩니다. 또한 오른쪽 아랫배가 쿡쿡 찌르기도 하며 식욕이 떨어지고 골반에 통증이 생기기도 합니다. 변바와 설사가 지속적으로 나타난다고 하더라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게실염이라는 단어는 조금 생소하신 분들이 많으실거라 생각됩니다. 이는 장을 구성하는 벽의 일부분이 약해지게 되어 주머니 처럼 밖으로 튀어나온 공간 게실에 오염물질이 쌓여 염증이 생기는 질환입니다. 변비가 심해 게실염이 발생되면 고열이 발생하고 오른쪽 아랫배가 아플 수 있는데요 이는 복부 팽만감 그리고 직장에 출혈이 발생하는듯한 증상이 나타나니 이러한 증상이 있다면 한번 의심해보아야 합니다.

 

 

다음으로 강한 통증이 동반되는 질환 바로 요로결석인데요, 이는 보통 여성보다는 남성분들이 많이 걸리는 질환입니다. 옆구리에 갑자기 강한 통증이 생기는데 아랫배가 콕콕 쑤시는 듯한 느낌이 들다가 옆구리 하복부 그리고 아래까지 통증이 발생하게 됩니다.

 

 

남성에게 흔한 질환이라고 해서 여성분들이 걸리지 않는건 아닙니다. 때문에 이러한 증상이 있다하면 요로결석도 의심해 보아야합니다. 주 증상은 방광에 통증이 있거나 소변이 자주 마렵거나 피가 나오거나 복부 팽만이 있을 수 있습니다.

 

여성분들 중 오른쪽 아랫배 통증 중 가장 빈번하게 일어나는 것이 바로 배란통 입니다. 배란은 생리 시작 2주전에 난포의가 팽창하게 되는데요 이로인해 오른쪽 아랫배 통증이 있을 수 있습니다. 보통 배란통은 짧게는 1~2일로 금방 완화가 되지만 오래가는 경우가 있기 때문에 심할 경우에는 진통제를 복용하는것이 도움이 됩니다. 본인이 계산했을때 배란 주기가 아님에도 불구하고 통증이 생겼고 또 그 통증이 계속된다 하시면 또 다른 원인으로 자궁질환을 의심해 보아야 합니다.

 

자궁질환은 그 종류가 너무나 많기 때문에 단순 증상만으로 원인이 무엇인지 파악하기는 어렵습니다. 때문에 산부인과에 내원하여 정밀 검사를 받으셔야 합니다.

 

 

 

이렇게 오른쪽 아랫배 통증 원인에 대해 살펴봤는데요, 이 외에도 그 원인은 매우 다양하게 있습니다. 단순히 증상만으로 정확히 원인이 뭔지 파악하기에는 워낙 다양한 원인들이 많아서 정확히 무엇때문이라고는 결정 내리기 어렵습니다. 때문에 가급적 증상이 있다면 병원에서 검사를 받아보시는걸 권장드립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