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아침에 목에서 피가 나는 증상, 이유? 여러가지 검사해봤어요

by 꼼꼼리아 2020. 3. 2.

언젠가 부턴가 아침에 일어나서 침을 뱉으면 뭔가 옅게 연분홍색 피가 함께 묻어나더라구요. 몇일 아침에 목에서 피가나니까 그때부터 엄청 걱정이 됐어요. 아 혹시 내가 큰병에 걸린건 아닐까? 더 나아가 내가 암이 아닐까 라는 생각도 들고 점점 무섭더라구요. 목에서 피가나는 이유는 워낙 다양하기 때문에 스스로 판단하기에는 어려울 것 같아 뭐든 가서 초기에 잡자 싶어서 병원부터 갔어요. 일단 처음으로 의심해본게 폐암. 

 

 

이 글을 읽으시는 분들께서는 제가 20대라는걸 말씀드리면 20대에 목에 피가난다고 폐암을 가장 먼저 의심한다고? 참나.. 하면서 비웃으시는 분들도 계실거에요 하지만 제가 아시는 분중에 20대인데 폐암4기를 진단 받으신 분이 계셔요. 그래서 뭔가 20대도 암에 걸리진 말라는 법은 없으니까요.

일단 폐암 검사부터 했어요. 폐CT를 찍으니 폐에 3~4mm 정도의 결절이 있긴한데 이건 양성일 확율이 높고 이것때문에 목에 피가 나거나 증상이 나타나진 않는다고 특히 폐암은 엄청 커질때까지도 증상이 없는 사람이 많대요. 그래서 폐암은 용의선상에서 패스했습니다. 다음으로 의심되는건 제가 위염이 있어서 혹시나 그게 원인이 되지 않을까 싶어 여쭤봤더니 위염은 많은 사람들이 가지고 있을 뿐더러 그걸로 목에 피가나는 경우는 아주 드물다고 하시더라구요. 일단 찝찝해서 위내시경 한번 받아봤으면 좋겠다고 했더니 예약 날짜를 잡고 공복에가서 위내시경도 했습니다.

결과가 나오고 사진을 보여주시는데 위염 중 미란성위염이라고 위장 벽이 까져서 출혈이 약간씩 있다고 하더라구요. 의사선생님은 이거 때문에 목에 피가 날 확율은 적은데..라고 하시더니 일단 약을 처방해주고 약을 먹고 목에서 피가 안나온다면 위염때문인거고 아니면 기관지나 잇몸 원인일 수 있으니 다른 진료를 받아보라고 말씀하셨어요. 그래서 약을 일주일치 처방받고 몇일 복용한결과 목에 피가 더이상 안나더라구요...아 그리고 제가 역류성식도염도 약간 있긴했습니다.이게 진짜 미란성위염때문에 목에 피가 멈춘건지 아니면 그동안 면역력 관리를 좀 했던터라 그런지 그건 정확히는 알 수가 없지만 약을 먹고 피가 안나는걸 보면 역류성 식도염과 미란성위염이 어느정도 원인은 있을거라 봅니다.

그런데 정확히 미란성위염 때문에 목에 피가 났다고 결론짓긴 이를거 같습니다. 그 이후에 면역력 관리를 소홀히 했더니 아침에 잇몸에 피가 맺혀있는걸 발견했습니다. 목에서 피가 난다고 생각했었는데 또 잇몸에서 출혈이 발생하니 이게 원인이 아니였나싶고. 아침에 목에서 피가 나는 이유를 찾으시면 모든 가능성은 열어두고 검사를 받으시길 추천드립니다.

목에서 피가 나는 증상, 이유에 대해 설명 드리자면 1. 목이 건조할때 (이때는 마스크를 착용하시고 물을 수시로 드셔보세요) 2. 초기 감기 증상 ( 초기 감기 때에는 마른기침을 하게 되는데 이때 목에 상처가 생기고 염증이 생기게 됩니다. 이럴때는 빨리 병원에 내원해서 진료를 받는것을 추천드립니다) 3. 과도한 운동을 했을때 ( 어릴때 오래달리기 하던거 생각나시죠? 오래달리기 하고 나면 목에 피맛이 올라오는걸 느껴본 적이 있을겁니다. 유산소 운동을 과도하게 하다보면 많은 양의 산소가 필요하여 호흡을 거칠게 하게 됩니다. 이 과정에서 목에 상처가 나기 때문에 목에 피맛이 날 수 있습니다) 4. 역류성식도염,위염 ( 대부분의 성인이 역류성 식도염을 가지고 있다고 할만큼 매우 흔한 증상입니다.

역류성 식도염은 위산의 분비를 조절하는데 이상이 생겨서 과도하게 위산이 나오는데 이게 음식물을 섭취하지 않았음에도 위산이 올라와서 식도쪽으로 올라와 식도에 염증을 생기게 합니다. 속이 쓰리거나 명치에 통증이 있거나 목에 이물감이 있는 증상이 있으면 역류성 식도염을 의심해보아야 합니다. 역류성 식도염과 위염은 평소 생활습관을 개선하면 좋아질 수 있습니다. 자극적인음식 밀가루음식 금지, 먹고 바로 눕는것 금지, 스트레스 금지

부디 아침에 목에서 피가나는 증상, 이유를 잘 확인하시고 초기에 병원에 가셔서 검사를 받으시길 추천드립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