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올바른 맞춤법

할께 할게 차이 줄게 줄께 구분법

by 꼼꼼리아 2020. 9. 19.

안녕하세요. 오랜만에 맞춤법으로 돌아온 리아입니다. 제가 요즘 편지 샘플 만드는 작업중인데 편지를 작성하다보면 몇몇 헷갈리는 맞춤법들이 있어요. 그리고 작업이 들어온 문구 중에서 특히나 특정 부분에서 맞춤법을 잘못 적어서 보내주시는 분들도 참 많구요. 아무래도 헷갈리는 맞춤법들을 살펴보면 다 발음이 비슷한 단어들이 많은데요, 말을 할땐 전혀 문제가 없지만 막상 글로 표현하려고 할때는 이게 맞나? 저게 맞나? 분명 알았던 말인데 헷갈리는 경우가 많아요. 

 

 

그 중 하나가 바로 '께' 그리고 '게' 인데요, 이는 많은 문장에서 쓰이는 표현이라 사용할때마다 혼동이 일어나는 경우가 많아요. 예를 들자면 줄게or줄께 , 할게 or 할께, 갈게 or 갈께 등 어떤게 맞는 표현인지 어떤 상황에 '게'가 들어가고 어떤 상황에 '께'가 들어가는지 알려드리겠습니다.

 

 

가장 먼저 '게' 입니다. 게는 ~에게 혹은 거기의 줄임말로 대상을 지칭할때 사용하는 경우가 많아요. 또는 약속이나 의지를 이야기 할때 종결어미로도 많이 사용되고 있는데요 각각의 예를 들자면

 

 

~에게  :  다경이에게 줄 선물을 샀는데 언제 주면 좋을까? / 술먹고 늦게 들어와 여자친구에게 혼났다.

~거기  아무도 없느냐~

 

약속 :  평생 웃게 해주겠다고, 너만 바라 보겠다고 약속할게.

의지 :  내가 빌린 돈을 갚지 못한다면 내 집을 너에게 줄게.

 

그렇다면 뭐가 맞는말?

 

할게(0) / 할께 , 줄게(0)/줄께 , 갈게(0)/갈께, 할게요(0)/할께요

 

다음으로 '께' 어떤 경우에 사용하는지 살펴봅시다. '께'는 '~에게'의 높임말로 사용되며 나보다 손 윗사람을 지칭할때 또는 높은 사람을 지칭할때 쓰는 표현입니다. '께'는 이외에는 다른 용도로 사용되지 않기 때문에 대부분의 경우 '게'를 사용한다고 생각하면 됩니다. 이것역시 예를 들어 보겠습니다.

 

 

할머니께 참기름 잘 받았다고 전화 드려야 겠네.

선생님께서 언제 오실지 모르니 미리 숙제를 해놓아야겠어.

첫 월급 받은 기념으로 부모님께 드릴 선물을 사야겠어

 

어떠신가요? '게' 와 '께' 이제 구분이 좀 가시나요? 대부분의 경우에는'게'를 쓰지만 높임말을 표현할 때 ~에게 대신에 '께' 가 들어간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이 외에 할게,줄게,갈게와 같이 의지나 약속을 할때는 모두 '게'를 사용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