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올바른 맞춤법

역할 역활 차이 올바른 것은?

by 꼼꼼리아 2020. 9. 27.

 

이제 제법 하늘이 파란거보니 가을이 성큼 다가온듯 합니다. 얼마전까지만 해도 반팔을 입고 다녔는데 이제 반팔을 입으려니 으슬으슬 추워져 얇은 가디건 정도는 필수로 챙겨야 겠는거 있죠. 긴 연휴를 앞두고 다들 이동을 하지 못하게 되니까 그 긴 휴가를 어떻게 보내야할지 고민이 많으실거에요. 아무래도 바깥 출입 자제가 권고되는 만큼 가급적 집에서 보내는게 좋을 것 같은데요, 이럴때는 가만히 tv만 바라볼게 아니라 그동안 읽고 싶었던 책한권을 구매해 읽어 보시는건 어떨까요? 책을 읽으면 그동안에 내가 잘 못 써왔던 맞춤법들도 함께 공부를 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어요. 

 

 

오늘은 그런 의미로 아주 쉽지만 많은 분들께서 잘 못 쓰고 계시는 단어 하나를 준비해봤습니다. 바로 역할과 역활의 차이 입니다.

 

역할은 우리가 많이 사용하는 단어 중 하나인데요, 그 뜻을 풀이해보면 부릴 역(役)할(割) , 자기가 해야할 임무를 나타내는 것입니다. 이는 영화나 연극 그리고 어떤 프로젝트에서 맡아서 하는 소임과 같은 것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그렇다면 역활은 무슨 의미로 사용되는 걸까요? 정답은 아무데도 사용되지 않습니다.역활이라는 단어는 애초에 없는 말으로 역할의 잘못된 표현입니다. 

 

이 드라마에서 이준기의 극중 역할은 일지매이다(O) , 이 드라마에서 이준기의 극중 역활은 일지매이다(X)

나는 서류를 분리하는 역할을 맡았어(O) , 나는 서류를 분리하는 역활을 맡았어(X)

 

 

댓글